힌디어 읽는 방법

힌디어에서 사용되는 데바나가리 문자는 표음문자이기는 하지만 힌디어에서는 표기와 발음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몇 가지 규칙을 알면 힌디어를 정확히 읽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규칙들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1.अ(a, 어) 외에 अ(a, 어) 소리로 단어가 끝날 경우, 마지막 글자는 자음 발음만을 발음합니다.

–  aap 

– is 

संता – santaan

2. 단어가 3글자로 이루어지고 중간에 अ(a, 어) 소리가 있으면 그 중간 글자는 자음만 발음됩니다.

रा – kamra 

(여기서는 마지막 글자가 (aa, 아)이지만,  a로 인해 단어 끝에 ‘a’만 적어도를 나타낸다는 것을 추측할 수 있으므로 ‘a’만 적습니다.)  

रुया – rupya

मी – aadmi

3. 단어가 4글자로 이루어지고 2번째 글자가 अ(a, 어) 소리를 가지고 있으면 2번째 글자는 자음만 발음됩니다.

बर – akbar

पन – bachpan

4. 1번째 글자가 अ(a, 어) 소리를 가지고 있고 그 다음 글자가 (ha, 허)이면 1번째 글자의 अ(a, 어) 소리가 (e, 에) 소리로 변합니다.

पहला – pehla  

कहना kehna

बहbehen

5. अं(an, 엉)처럼 글자 위에 위치하는 점은 अनुस्वार(anuswaar, 어누스와르)라고 불리며, 뒷글자의 자음에 따라 , , , , 의 자음 발음을 나타냅니다.

i)                 뒷글자의 자음이 क, ख, ग, घ일 경우: ङ्로 발음됩니다.

संगम (sangam), अंक (ank)

ii)               뒷글자의 자음이 च, छ, ज, झ일 경우: ञ्로 발음됩니다.

पंछी (panchhi), पहुंचना (pahunchna)

iii)               뒷글자의 자음이 ट, ठ, ड, ढ일 경우: ण्로 발음됩니다.

ऊँट (oont), ठंडा (thanda)

iv)             뒷글자의 자음이 त, थ, द, ध일 경우: न्로 발음됩니다.

ग्रंथ (granth), अंत (ant)

v)               뒷글자의 자음이 प, फ, ब, भ일 경우: म्로 발음됩니다.

मुंबई (Mumbai), गंभीर (gambheer)

vi)                 뒷글자가 인 경우: ञ्로 발음됩니다.

संयोग (sanyog)

vii)                뒷글자의 자음이 र, ल, श, स인 경우: न्로 발음됩니다. 그러나 편의 상  म्로 발음되기도 합니다. 

सलंग्न (sanlangn), संसार (sansaar)

viii)               뒷글자가 인 경우: म्로 발음됩니다. 

संवाद (samwaad)

ix) 뒷글자가 없을 경우, ㅇ 받침보다 약간 더 약하게 콧소리로 발음하면 됩니다.

नहीं (nahi c.f. 편의 상 naheen보다는 nahi라고 표기함), वहीँ (vaheen)

6. अँ 처럼 반달 모양 기호(चंद्रबिन्धू, chandrabindhoo, 쩐드러빈두)가 모음 위에 위치하면, 해당 모음의 비음을 발음하면 됩니다. 요즘에는 어누스와르와 구별하지 않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कहाँ (kahaan), हँस (hans), बाँस (baans) →  요즘에는 कहां, हंस, बांस (발음은 동일)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