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디어 기초 상식

인도

인도의 공식 명칭은 인도 공화국(Republic of India भारत गणराज्य)입니다. 인도의 면적은 약 3,287,263km2이며 전세계 7위입니다.  인구는 2018년 기준으로 약 1,3 52,642,280명으로 추정되며 세계 2위입니다. 인도는 다양한 지형과 종교가 공존하는 나라입니다. 서북쪽 타르 사막, 북쪽 눈덮인 히말라야 산맥, 중부의 대평원, 동쪽의 밀림, 남쪽의 열대우림 등 각양각색의 지형과 그에 따른 독특한 문화가 있습니다. 종교는 크게 힌두교(79.80%), 이슬람교(14.23%), 기독교 (2.30%), 시크교(1.72%), 불교(0.70%), 자이나교(0.36%)로 나뉩니다. 힌디어는 이런 다양한 인도인들이 소통하고 나아가 단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언어입니다.

Language Map India Learn Hindi언어로서 힌디어

인도에는 크고 작은 수백개의 언어가 있고, 힌디어는 영어와 함께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언어이자 공용어입니다. 2011년 인구 조사에 따르면 힌디어는 약 5억 2800만명에 의해 사용됩니다. 영어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지만, 대표 언어로서 힌디어의 중요성 때문에 인도 내에서도 힌디어를 배우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 사용자가 많은 만큼 힌디어는 다양한 방언이 있습니다. 힌디어는 델리 지역의 카리볼리 방언을 바탕으로 표준화되었으며, 북인도에서는 힌디어를 알면 기본 소통이 가능합니다.

힌디어를 배우면 우르두어(Urdu)를 사용하는 사람들과도 소통할 수 있습니다. 우르두어는 파키스탄과 인도의 일부 주들의 공용어입니다. 우르두어는 수백년 전 페르시아에서 이주해 인도에 정착한 무굴왕조의 공용어였으며, 현재 이슬람교도들에 의해 주로 사용되는데, 힌디어와 기본 말하기는 서로 이해 가능합니다. 다만 힌디어와 우르두어는 사용하는 문자가 다르며, 어휘에 있어서는 힌디어는 인도의 고유 단어를 많이 사용하며 우르두어는 페르시아어와 아랍어에서 온 단어를 많이 혼용합니다.

힌디어 문자

힌디어는 공식적으로 데바나가리 문자(Devanagari देवनागरी)를 사용합니다. 데바나가리 문자는 기원후 1~4세기에 개발됐고, 7세기에 널리 사용되기 시작했습니다. 총 글자는 47개이며, 모음이 14개, 자음이 33개가 있습니다. 데바나기라 문자는 힌디어를 비롯하여 120개가 넘는 언어에서 사용됩니다.  데바나가리 문자 역시 한글처럼 한 음절을 만들기 위해 자음과 모음을 결합합니다.

컴퓨터에서 힌디어 입력 방법

데바나가리 문자를 입력하는 방법으로는 크게 인스크립트 레이아웃 방식과 표음식이 있습니다. 인스크립트 레이아웃 방식은 키보드의 키를 누르면 해당하는 데바나가리 글자가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क(ka, 꺼)라고 적힌 키를 누르면 क가 입력됩니다. 그러나 데바나가리 문자는 글자 수가 많기 때문에 인스크립트 레이아웃을 사용할 경우 shift 버튼을 자주 눌러 불편합니다. 인스크립트 레이아웃은 기기에서 자판기 언어 설정에 힌디어를 추가하면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인스크립트식 힌디어 키보드

(위) 인스크립트 레이아웃 자판기 모습

반면에 표음식은 알파벳으로 힌디어를 발음나는 대로 입력하면 해당하는 힌디어 단어가 입력되는 방식입니다. 이때 입력된 발음에 해당하는 몇 가지 단어 옵션이 나오는데, 이는 사용 빈도에 따라 정리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k를 입력하면 사용 빈도에 따라 क(ka, 꺼)가 옵션에 나타나고 enter 또는 space를 눌러 입력할 수 있습니다. 표음식 자판기는 사용 빈도를 기반으로 개발된 것이어서 신조어나 외래어를 입력하기 불편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Google Hindi Input을 인터넷에서 다운받거나 기기 자판기 언어 설정에서 힌디어를 추가하고 입력 방식을 표음식 또는 발음으로 설정하면 표음식 힌디어 자판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구글 힌디 인풋 키보드

(위) Google Hindi Input 자판기에서 ‘hindi’를 입력했을 때의 모습

이 2가지 입력 방식을 사용하지 않는 인도인들도 많이 있습니다. 즉, 로마 알파벳으로 힌디어를 발음나는 대로 표기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क(ka, 꺼)를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ka라고 입력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광고, 포스터, 문자 메시지 등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실제로 이 방식만 알아도 기본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하지만 공식적인 자리에서는 데바나가리 문자를 사용하여 힌디어를 표기해야 합니다.

힌디어 알파벳 표기

(위) 힌디어를 알파벳으로 표기한 광고의 모습

힌디어 어순

힌디어의 기본 어순은 ‘주어-목적어-동사’로 한국어와 같습니다. 그러나 힌디어는 어순이 비교적 자유로운 편입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어순이 ‘주어-동사-목적어’, ‘목적어-동사-주어’ 등 다양한 모습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럴 때에는 맥락과 조사를 통해 문장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힌디어의 문법적 성과 수

힌디어 명사는 문법적 성과 수를 기준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문법적 성은 한국어에는 없습니다. 그러나 힌디어에서 문법적 성은 명사를 남성 또는 여성 명사로 분류하고, 성에 알맞은 형태의 형용사와 동사가 사용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예를 들어, 남자 아이(남성 명사)는 남성 형태의 형용사가 수식해야 되고, 주어로 쓰인 경우 남성 동사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명사의 성에 관해서는 후술하겠습니다.

힌디어에서는 대개 명사의 형태를 바꿔 명사의 수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명사의 수에 따라 명사를 수식하는 형용사의 형태가 바뀌고, 명사의 수에 따라 동사 역시 형태가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수에 관해서는 뒤에서 더 자세히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힌디어 존댓말

힌디어도 한국어처럼 존댓말이 있습니다. 힌디어에는 존칭, 존댓말을 위한 대명사가 있으며, 존댓말을 쓸 경우 동사의 형태가 변하기도 합니다.

Sources: 

https://en.wikipedia.org/wiki/Hindi_Belt#Number_of_speakers2020_08_06

https://en.wikipedia.org/wiki/Hindi 2020_08_06

https://en.wikipedia.org/wiki/Devanagari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