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디어 인칭대명사와 होना 동사

  • हिंदी व्याकरण Hindi Vyaakaran 한다어 문법 

인칭대명사와 होना 동사

여기서는 기본  힌디어 인칭대명사와 होना (hona 이다/있다) 동사에 대해 배워보도록 하겠습니다.

  1. A)   힌디어 인칭대명사

힌디어 인칭대명사는 인칭과 수에 따라 나눌 수 있습니다. 여기서 수는 인칭대명사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킬 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알아두어야 합니다. 인칭대명사와 동사의 수를 일치시킬 때에는 인칭대명사가 실제로 가리키는 대상의 수와 무관하게 아래 제시된 성에 따라 동사의 수를 일치시켜야 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मैं main 나, 저 हम hum 우리, 저희
2인칭 तू tu 너 तुम tum 너, 너희들

आप aap 당신, 여러분 (존칭)

3인칭 यह yeh 이, 이것, 이 사람

वह vah 저(그), 저(그)것, 저(그) 사람

ये ye 이, 이것들, 이분

वे ve 저(그), 저(그)것들, 저(그)분

 

1인칭:

मैं는 ‘나’ 또는 ‘저’에 해당하는 단수 인칭대명사입니다.

हम은 ‘우리’ 또는 ‘저희’에 해당합니다. 

 

2인칭:

तू는 ‘너’에 해당하며 친한 친구 사이에서 주로 사용됩니다. 처음에 보는 사람에게 사용할 경우 상대방이 무례하게 여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तुम은 ‘너’ 또는 ‘너희’에 해당하며 친구나 가족과 이야기할 때 사용됩니다. 문법적으로 तुम은 복수이므로 만약 동사의 수가 तुम에 일치해야 하는 경우 복수를 써야 합니다.

आप는 ‘당신’ 또는 ‘여러분’을 의미하는 존칭입니다. 영어에서 ‘you’의 존댓말 형태라고 보시면 되고 복수이므로 역시 동사의 형태를 आप에 일치시킬 경우 복수를 사용해야 합니다.

 

3인칭:

यह वह는 각각 가까운 사람/사물 그리고 멀리 있는 사람/사물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형용사로 쓰일 때에는 각각 ‘이’ 또는 ‘저/그’로 해석됩니다. 두 단어 모두 단수이고 반말에 해당합니다. 

ये वे는 각각 가까운 사람들/물건들 그리고 멀리 있는 사람들/사물들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형용사로 쓰일 때에는 각각 ‘이’ 또는 ‘저/그’로 해석됩니다. 두 단어 모두 복수이고 존댓말에 해당합니다. 

 

  1. B) होना 동사

होना는 뜻이 다양합니다. ‘이다’, ‘있다’, ‘되다’라는 의미를 지니며 문맥에 따라 이해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재형으로 쓰일 때에는 위에서 설명한 인칭대명사와 주어의 수에 따라 형태가 달라지므로 동사변환을 암기해야 합니다. 영어의 be동사가 인칭대명사와 주어의 수에 따라 am, is, are 등으로 형태가 변하듯 힌디어에서는 होना 동사가 변환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수 복수
1인칭 मैं_______हूँ hoon हम_______हैं hain
2인칭 तू_______है hai तुम______हो ho

आप______हैं hain

3인칭 यह______है hai

वह______है hai

ये______हैं hain

वे______हैं hain

예문)

    मैं कोरियाई हूँ. Main Koriyaai hoon. 나는 한국인이다.

    तू कोरियाई है. Tu Koriyaai hai. 너는 한국인이다.

    यह कोरियाई है. Yeh Koriyaai hai. 이 사람은 한국인이다.

    वह कोरियाई है. Vah Koriyaai hai. 그 사람은 한국인이다.

    हम कोरियाई हैं. Hum Koriyaai hain. 우리는 한국인이다.

    तुम कोरियाई हो. Tum Koriyaai ho. 너는 한국인이다.

    आप कोरियाई हैं. Aap Koriyaai hain. 당신은 한국인이다.

    ये कोरियाई हैं. Ye Koriyaai hain. 이들은 한국인이다.

    वे कोरियाई हैं. Ve Koriyaai hain. 그들은 한국인이다.

1 thought on “힌디어 인칭대명사와 होना 동사”

Leave a Comment